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상세
제목 [칼럼] "무교정 양악수술, 치아교정 후에도 주걱턱 나타나도 개선할 수 있어"
작성자 권민수, 황종민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9-07-1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88


 

올소치과 구강악안면외과 권민수, 황종민 원장
올소치과 구강악안면외과 권민수, 황종민 원장

주걱턱이나 무턱, 안면비대칭을 가진 사람들은 대부분 치아가 맞지 않고, 그로 인해 면 종류의 음식을 먹을 수 없는 등 저작기능을 좋지 못해 치과를 찾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위아래 치아가 맞지 않아서 잘 씹히지 않는 것을 부정교합이라고 한다.

부정교합은 단순히 치아에만 이상이 있는 치성 부정교합과 뼈에도 이상이 있어서 치아가 안 맞는 골격성 부정교합으로 나뉘게 된다. 골격적 부정교합의 경우 턱뼈에 이상이 있으므로 턱의 위치를 고치는 수술인 양악수술을 동반한 수술 교정치료를 받아야 하며, 그에 반해 치성 부정교합은 일반적인 치아교정 치료 만으로도 진행할 수 있다.

그렇지만 골격적 이상이 크지 않은 경우에는, 치성 부정교합과 골격성 부정교합을 육안으로 구분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치아 교정 치료로 치아가 잘 맞게 되더라도 외관 상 주걱턱이 남는 경우가 있다. 남들이 보기에는 외관상 주걱턱이 심하지 않는데도 개인적인 외모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또는 골격적 이상이 크지 않아 치아교정 치료를 시작했으나, 그 이후 아래턱이 자라면서 주걱턱이 심해지고 이로 인해 치료가 어려워지기도 한다.

이처럼 치아교정 치료를 이미 받아 치아가 잘 맞는데도 턱뼈의 문제로 주걱턱이나 비대칭이 종종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턱뼈의 문제는 궁극적으로는 턱뼈의 위치를 옮기는 양악수술로 해결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양악수술이 정밀하게 시행하면 교합이 잘 맞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교정치료 없이 양악수술 만으로 원하는 미용적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양악수술에서 3D 기술을 이용해 진단하고 수술을 할 경우 정확도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양악수술을 진행하기 앞서 내 얼굴에 맞는 최적의 방법이 무엇인지 충분한 상담을 거쳐야 하며 신뢰할 만한 3D 장비로 검사를 진행하는 치과인지 찾아야 한다.

양악수술은 얼굴에서 이루어지는 수술이기 때문에 생리적인 기능의 보전과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체계적인 진단과 상담을 통해 수술 안전성과 적합성을 고려해야 하고 양악수술을 면밀하게 시행하는 치과 구강악안면외과 병원을 방문하여 체계적인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글 : 올소치과 구강악안면외과 권민수, 황종민 원장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