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상세
제목 [칼럼]양악수술, 개인별 맞춤 수술 방법으로 통증 줄여야
작성자 권민수, 황종민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9-06-1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85
[칼럼] 양악수술, 개인별 맞춤 수술 방법으로 통증 줄여야


사진 = 음성 충북혁신도시 올소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제공
사진 = 올소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제공

양악수술의 정식 명칭은 턱교정 수술로, 뼈의 이상으로 이가 안 맞는 골격적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수술 중 한 종류다. 주로 주걱턱이나 비대칭처럼 턱의 크기와 위치가 맞지 않아, 치아의 맞물림인 교합이 좋지 않은 경우나 얼굴이 삐뚤어진 안면 비대칭 등을 고치는 수술을 뜻한다.

최근에는 양악수술이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면서 사실과 맞지 않은 오해들이 생기게 되었다. 그중 대표적 것이 양악수술을 하면 통증이 심하다는 것이다. 주로 연예인들이 TV에 나와 양악수술로 인한 극심한 고통을 이야기하면서 이런 인식이 생기게 되었다. 하지만 사실 양악수술로 인한 통증은 심하지 않다.

양악수술을 받은 환자의 통증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에서 검증된 방법으로 시행했을 경우, 양악수술은 통상의 다른 수술에 비해 아프지 않다고 한다. 1999년 대한악안면성형외과학회지와 2005년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지에 각각 실린 연구에서도 양악수술 후의 통증은 수술 다음날부터 추가적인 진통제가 필요 없을 정도로 잘 조절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에는 3D 기술을 양악수술에 적용하면서 양악수술로 인한 불편감과 통증이 더 줄어들었다. 3D 진단을 통하여 환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3D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수술 예측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개인의 상태를 디지털화된 데이터로 만들어 3차원 분석과 예측을 가능하기 때문에 최적의 턱교정 양약 수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술 시간을 줄이고,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

양악수술은 검증된 방법으로 시행할 경우 통상적인 수술에 비해 크게 아프지 않다. 따라서 무작정 양악수술 통증에 대한 두려움으로 치료를 미루기 보다는 체계적인 진단과 상담을 통해 내게 필요한 치료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양악수술은 얼굴에서 이루어지는 수술이기 때문에 생리적인 기능의 보전과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해야 한다.

글 : 올소치과 구강악안면외과 권민수, 황종민 원장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