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상세
제목 양악수술, 충분한 검사와 준비로 이뤄줘야
작성자 권민수, 황종민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9-03-1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5

양악수술, 충분한 검사와 준비로 이뤄줘야       

주걱턱이나 비대칭과 같이 턱뼈의 위치나 크기의 이상이 있을 때 이를 고치는 수술이 양악수술이다. 양악수술의 정식 명칭은 “턱교정”수술로, 뼈의 이상으로 이가 안 맞는 “골격적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수술의 한 종류이다.

최근 양악수술이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면서 사실과 맞지 않는 많은 오해들이 생겼다.

그 중 대표적인 예가 “양악수술을 하면 통증이 심하다”라는 것이다. 양악수술을 한 연예인들이 TV에 나와서 양악수술 후 통증을 “애를 낳는 것 보다 아프다”, “죽을 만큼 아프다” 라고 과장되게 이야기를 하고, 몇몇 기사에서 양악수술을 “뼈를 깍는 고통”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런 오해들이 커져 간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양악수술을 받은 환자의 통증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에서 검증된 방법으로 시행했을 경우, 양악수술은 통상의 다른 수술에 비해 아프지 않다” 라고 한다. 1999년 대한악안면성형외과학회지와 2005년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지에 각각 실린 연구에 따르면 양악수술 후의 통증은 수술 다음날부터 추가적인 진통제가 필요 없을 정도로 조절된다.

통증은 조직에 염증이 있거나, 또는 신경에 직간접적인 자극이 있을 때 생기는데. 뼈 속에는 신경분포가 많지 않아 뼈를 깍는다고 해서 통증이 크지는 않다. 다만, 뼈를 수술하기 위해서는 피부나 근육 등을 지나야 하는데, 양악수술은 입안으로 수술을 해야 해서 이런 수술에 익숙하지 않은 의사가 수술 할 경우 피부나 근육을 많이 자극하게 되어 많이 붓고 많이 아플 수 있다.

양악수술은 검증된 방법으로 시행해야 하며,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충분한 검사와 준비를 하고, 양악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올소 치과병원 황종민, 권민수 원장

[메디컬리포트=오진우 기자]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